Jean Ayres는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 분야을 개척한 장본인입니다.
다음은 Ayres가 제시한 아이들의 감각 기능 발달단계입니다.
잘 알고 있으면, 아이가 정상발달을 하지 않는 경우 비교해 볼 수 있고요. 앞으로 어떻게 발달을 해야할지 생각해 볼수 있겠죠?!
다음은 Ayres가 제시한 아이들의 감각 기능 발달단계입니다.
잘 알고 있으면, 아이가 정상발달을 하지 않는 경우 비교해 볼 수 있고요. 앞으로 어떻게 발달을 해야할지 생각해 볼수 있겠죠?!
제 1 수준: 촉지각, 운동지각, 시지각 등이 발달하는 단계
– 애정표현, 기저기나 옷, 장난감의 접촉으로 촉지각 발달한다.
– 평형감각과 운동감각의 발달
– 여러 가지 반사의 통합이 이루어지고, 체간의 운동에 대근육 운동이 가능하다.
– 시각의 발달은 명암의 식별과 어머니 식별이 가능해진다.
제 2 수준: 스스로 운동을 기획하거나 body schema를 만들어가는 단계
– body schema의 발달로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결과 대상에게 접근하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여 물건을 잡는 것이 가능해진다.
– 공간에서 자신의 신체 모습을 정확히 알고, 빠르고 늦음, 오른쪽․왼쪽, 위․아래의 여러 가지 운동, 양측성, 교차성 등 여러 방향의 운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공간에서 자신의 신체 모습을 정확히 알고, 빠르고 늦음, 오른쪽․왼쪽, 위․아래의 여러 가지 운동, 양측성, 교차성 등 여러 방향의 운동을 할 수 있게 한다.
제 3 수준: 소근육 운동과 시지각이 발달하는 단계
– 섬세하고 정교한 운동이 가능해진다.
– 잘쓰는 손과 잘쓰는 발이 확립되고 교차운동도 완성된다.
– 시지각의 발달은 형태지각이나 시공간지각 등이 발달한다.
제 4수준: 인지 또는 학습 기능이 발달하는 단계
– 읽기, 쓰기, 계산 등의 학습이 가능하다.
–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은 하위의 수준에서 발달이 지체되어 감각이나 지각 운동에 문제를 갖고 있다.
만약 아이의 감각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위 수준으로 발전을 해왔는지 분석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