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폐연구소Autism Research Institute의 리더인 스테판 에델슨 박사가 쓴 글이다. 이 글을 몇 편에 나누어 번역해보려고 한다.


자해 행동은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가장 파괴적인 행동 중 하나이다. 이런 자해 행동에는 머리 박기, 손 물기, 그리고 과도한 문지르기와 손가락 꺾기 등이 있다. 이러한 자해 행동을 하는 데는 생화학적 원인으로부터 사회 환경적 원인까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다. 이 글은 자해 행동의 원인들을 다루고, 기저 원인들에 기초해 가능한 중재들을 소개한다.

기능 분석(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는 분석 기법-번역자 주)

우선, 자해 행동의 자세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자해 행동과 물리적 사회적 환경 사이의 가능한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기능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Wacker, Northup & Lambert, 1997). 기능 분석을 통해 얻어진 정보들은 다음을 포함해야 한다. 자해 행동이 발생했을 때, 누가 있었는가? 자해 행동 전과 후, 그리고 자해 행동 중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 언제 발생했는가? 어디서 발생했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자해 행동의 원인을 밝혀줄 수 있다.

자료를 수집하기 전에, 행동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 분석은 자해 행동이라는 행동 범주가 아니라 손목을 무는 행동과 같은 구체적인 행동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러 종류의 자해 행동을 하나의 일반적 행동으로 섞어버리면 각 자해 행동에 존재하는 다른 원인을 확인하기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아동이 손목을 물거나 지나치게 손가락을 꺾는다면, 각 자해 행동을 발생시키는 다른 원인이 존재할 것이다(Edelson, Taubman and Lovaas, 1983). 손목 물기는 짜증이 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동일 수 있지만 속 가락 꺾기는 자기 자극의 수단일 수도 있다.

자료를 수집할 때 빈도, 지속시간, 강도와 같은 자해 행동의 표면적 특성이 기록되어야 한다. 자료 수집에서 아동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정보도 빠트려서는 안된다. 물리적 환경은 장소(교실, 카페, 놀이터 등), 빛(자연광, 형광등, 백열등), 소리(잔디 깎기, 다른 아동의 비명 소리) 등을 의미한다. 교사, 부모, 다른 학생 등과 같은 아동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도 기록되어야 한다. 시간과 요일에 대한 정보 역시 기록되어야 한다.


에델슨 박사는 ABA에서 활용되는 기능 분석을 통해서 각 자해 행동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이 글을 시작한다. 자폐 아동과 성인에게 자해 행동이 있다면 에델슨 박사가 말하는 것처럼 행동이 발생하는 전, 중, 후의 다양한 정보를 기록해보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원인을 알게 되면 더 좋은 중재를 할 수 있다.

이 번역을 계속 이어보려고 한다.

태그:     

2 thoughts on “자폐와 자해에 관한 자폐연구소 글 번역(1)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