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T 청각통합훈련은 무엇인가?
AIT 청각통합훈련은 아이와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되는 강력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입니다. AIT 청각통합훈련은 자폐스펙트럼장애, ADHD, ADD, 난독증, 청각과민, 발달지체, 언어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청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의 많은 면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문제행동, 소음에 대한 과도한 민감성, 사회성 결여, 언어지연, 학습부진과 같은 문제들이 생기게 됩니다. 많은 전문가와 부모들은 아이의 언어지연과 학습부진을 개선하기 위해 AIT 청각통합훈련을 실시합니다.
음악의 유익한 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며, 필터드 사운드 트레이닝은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특별하고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모든 사람은 독특하기 때문에, 훈련 프로그램은 개개인의 필요에 맞게 개인화 됩니다.
필터드 사운드 트레이닝은 고품질의 헤드폰을 통해서 흘러나오는 변조되고, 필터된 음악을 사용합니다. AIT 프로그램을 통해서 대상자의 청각시스템이 훈련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각을 정상으로 되돌려, 교육적이고 사회적인 발달을 유도합니다. AIT 청각통합훈련은 10일 동안 진행됩니다.
AIT의 역사
국제적으로 명성을 떨친 이비인후과 의사 알프레드 토마티스(1920~2001)는 모자르트의 음악을 전기적으로 변조하여 감각적 문제와 근육 운동의 문제 뿐만 아니라 청각처리장애, 난독증, 학습장애, 주의력결핍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치료하고자 했습니다.
그의 뒤를 이어, 이비인후과 의사인 가이 베라르 박사(1916-2014)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교육적 중재방법인 청각통합훈련을 개발했습니다. 베라르 박사는 인지, 행동의 문제는 정상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청각정보를 처리할 때 발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베라르 박사는 청각통합에 문제가 존재하는 경우에 특정 주파수의 소리를 다른 주파수의 소리보다 더 강하게 듣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청각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왜곡된 청각을 갖게 되고 언어이해와 행동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베라르 박사는 주장합니다.
베라르 박사의 목표는 왜곡된 청각과 특정 주파수의 소리에 대한 과도한 민감성을 줄여, AIT 청각통합훈련 이후 모든 주파수의 소리가 고르게 들리도록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훈련 후 대상자는 언어를 포함한 모든 주변 환경을 다른 정상적인 사람들과 같은 방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최근까지 학습장애, 주의력결핍장애, 난독증, 자폐스펙트럼장애, 전반적발달장애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유아와 성인이 AIT 청각통합훈련을 통해서 그 증상을 개선했습니다. 전체 인구의 20퍼센트 정도가 청각의 왜곡이나 특정 소리에 대한 민감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각적 문제는 언어와 독서에서의 문제 뿐만 아니라 반사회적 행동, 짜증, 불안, 충동성, 과도한 긴장감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AIT 청각통합훈련을 받고 난 후 대상자들은 더 나은 자기 표현과 의사소통의 향상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발음이 향상되고 청각적 이해능력이 증진되었을 뿐만 아니라 학업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에서도 전반적인 개선을 경험했습니다.
AIT 청각통합훈련은 누구에게 도움이 될까?
청각적 민감성과 왜곡을 가진 사람들에게 AIT 청각통합훈련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행동과 증상을 보인다면 청각적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손으로 귀를 막거나 특정 소리로 부터 도망친다.
- 큰 소리를 듣고 운다.
- 소리를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마치 귀가 먹은 것처럼 보이고, 공상을 많이 하거나, 주의집중을 잘하지 못한다.
- 시끄럽고 사람이 많은 그룹 활동을 싫어하고 피한다.
- 청각적으로 학습을 하는데 문제가 있고, 시각적으로 공부할 때 더 잘 배운다. 말로 지시를 하면 잘 따르지 못한다.
- 중이염에 걸린 경험이 있다.
- 말로 지시하는데 관심을 갖지 않는다.
- 주변에서 소리가 들리면 쉽게 집중으 흐트러지고, 집중하지 못한다.
- 자음과 모음을 정확하게 알아듣거나 발음하는데 문제가 있다.
- 청각적 수단으로 학습할 때 성과가 좋지 않다.
- 언어, 발화 지연장애 진단을 받았다.
- 언어적 자극에 반응이 매우 늦다.
- 소리를 피하기 위해서 귀를 막는다.
- 대화 중에 황당하고 적절하지 않는 대답을 자주 한다.
- 언어적 명령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른 물리적인 촉진(손짓, 그림)이 필요하다.
- 언어적 명령 중 일부에만 반응한다.
- 무작위한 소리에 쉽게 산만해진다.
- 대답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 발화, 언어 지연 장애를 가지고 있다.
- 학업 수행 능력이 일관되지 못하다.
- 쉽게 짜증을 부린다.
- 주변 사람들 보다 빨리 소리를 알아챈다.
- 눈맞춤을 피한다.
- 괴성을 지른다.
- 하루를 잘 보내기가 어렵다.
- 저녁 시간이 되면 피로감을 느낀다.
- 지속적인 활동이나 시각적인 자극을 요구한다.
-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표현할 정확한 단어를 생각해내지 못한다.
- 언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 입으로 소리를 내지 않는다.
소리는 어떻게 뇌로 전달되는가?
AIT 청각통합훈련을 통해서 어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까?
AIT 청각통합훈련 후에 대상자의 행동에서 다음과 같은 변화가 보고되었습니다.
- 청각적 자극에 대한 집중 개선
- 사회적 행동의 증가
-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 증가
- 눈맞춤의 향상
- 발음의 향상
- 청각적 이해 능력의 향상
- 전반적 학업 능력의 개선
- 소리 자극에 대한 민감성, 공격적 행동, 반향어, 산만함, 짜증의 감소
AIT 청각통합훈련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눌러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