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자폐 청소년, 우리 딸 초은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AIT 청각통합훈련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AIT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초은이에게 자폐증이 있을 거라는 가능성을 알게 되었을 때 저는 아동발달과 자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저 간절한 마음으로 유명하다는 센터에 초은이를 데리고 다녔습니다. 한 센터를 함께 다니던 부모에게 베라르와 토마티스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그 부모의 아이도 베라르를 하고 말을 트게 되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음악을 듣고 아이가 좋아진다는 말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날 밤 베라르와 토마티스와 관련된 연구 논문이 있는지 검색해보았고(2015년), 베라르와 관련된 연구 논문을 소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날 바로 분당에 있는 베라르연구소를 찾아가 초은이에게 AIT를 시작했고, 신기하게도 우리 초은이 역시 AIT 훈련 중에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초은이가 말을 하는 것 자체가 매우 큰 충격이었습니다.
청각통합이 무엇인가요?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이란 개념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이들은 출생의 순간부터 오감을 통합하게 됩니다. 오감은 주변 세상을 인식하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정상적으로 감각발달을 하는 것을 감각통합이라고 부릅니다. 감각통합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며, 정상발달을 하는 아이들은 큰 도움 없이도 감각통합을 이룹니다.
하지만 자폐와 같은 발달적인 문제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많은 경우 감각통합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이런 사실을 나중에 아동발달과 자폐를 공부하면서 알게 됐습니다.
청각통합(Auditory Integration)은 감각통합의 일부이며, 오감의 통합은 서로 상호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청각적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촉각, 후각, 시각, 미각 역시 잘 통합되지 않아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고, 오감 중 일부 감각만 잘 통합되었을 가능성이 적다는 말입니다.
아이를 가만히 잘 관찰해 보면, 우리 아이가 청각적 문제만 가진 것이 아니라 다른 감각에도 예민과 둔감이 있음을 뒤늦게 깨닫게 됩니다.
부모들은 아이의 감각적 문제를 아이의 예민함을 보고 알아차리게 되는데, 아이를 잘 관찰해보면 아이의 감각이 예민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둔감하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자폐아동의 감각통합은 어떻게 하나요?
감각통합의 세계적 권위자인 진 아이레스(Jean Ayres) 교수의 책 <감각통합과 아동>을 보면 자폐아동을 위한 감각통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학습과 경험에 비추어 볼때, 자폐아동을 위한 감각통합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감각통합센터에서 아동의 감각통합을 위한 활동을 할 수 있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감각통합센터에서 하는 감각통합 활동은 제한적입니다. 후각, 미각, 청각을 위한 활동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시각, 촉각, 그리고 고유수용감각을 위한 활동을 주를 이루죠.
그렇기 때문에 후각, 미각, 청각을 위한 활동은 부모가 집에서, 그리고 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아이들은 큰 도움을 주지 않아도 이런 감각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지만 자폐아동은 다르죠.
그러면 후각과 미각을 위한 활동을 어떻게 자폐아동에게 제공할 수 있을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양한 후각, 미각 자극을 아이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후각과 미각은 너무 관계가 깊죠. 다양한 맛과 향, 그리고 다양한 텍스쳐를 가진 음식을 제공하는 것 자체가 좋은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편식을 하려고 하죠.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식단 자체가 좋은 후각, 미각 통합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청각통합 역시 다양한 청각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AIT, 청각통합훈련은 어떻게 다양한 청각 자극을 제공하나요?
기 베라르(Guy Berard) 박사가 개발한 청각통합훈련은 광범위한 주파수를 가진 음악을 선택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가수가 노래를 부르는 음악을 사용하죠. 그리고 그 음악에 불규칙적인 필터를 적용해 아이들에게 들려줍니다. 그러면 세상에 없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글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한 번 들어보시면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를 하시게 될 겁니다. 그렇게 세상에 없는 소리 자극이 다양한 청각 자극이 되고, 이를 통해 청각을 통합시키려는 것입니다.
AIT, 청각통합훈련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AIT는 10일 동안 진행합니다. 하루에 두 번씩 진행하고, 한 번에 30분 동안 헤드폰을 착용하고 음악을 듣습니다. 음악을 듣는 것이 훈련의 전부입니다. AIT 전문가의 역할은 오로지 훈련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도 충분히 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비를 대여해서 10일 동안 AIT 청각통합훈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AIT 후 기대되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청각를 비롯한 모든 감각이 단번에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감각적 문제는 우리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조금씩 천천히 개선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청각적으로 개선되면, 다른 감각들도 함께 좋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감각적으로 개선이 된다는 것은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서 주변 세상을 이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각이 개선이 되면서 아이들의 주변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이 개선됩니다.
주변을 조금씩 더 이해하게 되면, 언어, 사회성, 자조능력 등 전반적인 발달적 개선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은 아래 문의하기 버튼을 눌러 자세하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