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3-022-01076-8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사회성이 잘 발달하지 못할까? 이런 추측을 해볼 수 있는데, 추측이지만 잘못된 수면 패턴과 사회성이 연관성이 있을 거라는 것은 나 같은 범인凡人에게도 자연스러운 추측이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 생활이 엉망이 된다. 정상적으로 발달한 사람들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면 생활이 엉망이 된다. 잠을 잘 자지 못하면 학생은 학교 수업 중에 졸게 되고, 아빠는 회사에서 업무 능률이 떨어진다. 농부는 밭과 작물이 어떻게 되건 그냥 낮잠을 자고 만다. 정상적으로 발달한 사람들도 그런데 자폐 아동들은 어떨까?

이 연구는 수면과 발달 사이의 연관성이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다. 특히 자폐 아동의 성장기에 수면 결핍과 행동 특성의 인과성은 밝혀진 바가 거의 없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연구는 쥐를 대상으로 아동 청소년기의 수면 결핍이 발달적 행동 특성과 어떤 인과성을 갖는지 확인했다.

연구 결과, 아동 청소년기의 수면 결핍과 장애가 사회적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선호social novelty preference를 영구적으로 손상시킨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아동 청소년기의 수면 결핍과 장애는 사회적으로 새로운 것에 반응에 관여하는 복측피개영역ventral tegmental area에서 도파민신경세포dopaminergic neurons의 활동과 방출 패턴을 변경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아동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있어서 수면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하나같이 맞는 말일 것 같다. 우리 초은이는 어렸을 때 수면 문제가 매우 심각했다. 지금은 한결 나아졌는데, 요즘에도 잠을 자다가 새벽에 깨는 경우가 종종 있다. 초은이도 힘들지만 엄마, 아빠가 힘이 든다. 모든 자폐 아동 청소년이 수면 문제를 갖는 것은 아니다. 부모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엄청나게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자폐 아동들도 많다. 참 부럽다.

나 같은 부모는 아이의 수면을 위해서 온갖 노력을 해볼 수밖에 없다. 수년 동안 우리는 좋은 음식, 보충제, 엄청난 운동을 초은이에게 제공하고 있다. 오늘도 여기까지만 쓰고 초은이랑 운동을 하러 나가야 한다. 야외에서 운동을 많이 해야 하는데, 장마라 걱정이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