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생물학적 질병이라는 주장에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바이다. 물론 자폐증에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설명된 적은 없다.
자폐스펙트럼의 다양한 치료법 중에 생의학적 중재Biomedical Interventions은 이미 많은 자폐증 어린이들을 위해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 효과도 과학적인 연구 논문을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하지만 자폐스펙트럼이 말 그대로 스펙트럼Spectrum인 것처럼 생의학적 중재가 모든 자폐아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고, 획일적인 하나의 생의학적 중재 방안이 모든 자폐아에게 효과가 있을 수는 없다. 참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의학적 중재는 자폐아 치료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하나의 요소이다. 나와 아내도 둘째를 위해서 생의학적 중재를 했다. 우리가 가장 중점으로 생각한 생의학적 중재는 위 표에서 나열된 것 중에 바로 식단(Diet)이다. 둘째 아이는 예전에 매우 간단한 식단을 먹었다. 그냥 빵만 먹었다. 그 결과 토끼똥 같은 대변을 보고, 기저귀도 만 4세에도 띠지 못했다. 아내는 아이의 식단에 엄청난 신경을 썼다. 특별히 다른 약이나 대체의약품에 의존하는 대신, 유기농 야채와 한국인들이 전통적으로 즐겨 먹는 음식을 가지고 식단을 짰다. 예를 들어, 김치, 된장국, 미역국, 불고기, 고등어 구이, 이렇게 평소에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을 만들어 강제로 먹였다. 그 결과 대변이 매우 좋아졌고, 많은 노력 끝에 기저귀도 띠고, 이제는 스스로 알아서 소변, 대변을 보러 다니고 뒷처리도 알아서 잘 한다. 우리 아이에게는 유기농 건강 식단이 잘 맞았던 것 같다.
위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약Drugs와 대체의약품Biomedical Non-medical Supplements을 통해서 아이가 좋아졌다고 말하는 부모는 많지 않다. 자폐아의 상태가 좋아졌다는 응답이 50%가 넘는 경우가 절반이 넘지 않는다. 하지만 식단Special Diets의 경우 달걀제거식단Removal Eggs을 제외하면 상태가 좋아졌다는 응답이 모두 50%를 넘었다. 이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위 표는 2009년 미국 자폐연구학회Autism Research Institute가 공개한 내용이다. 2만 7천명이 넘는 부모가 응답한 방대한 자료이다. 아이의 생의학적 접근을 고려할 때, 어떤 증상에는 이런 약과 대체의약품이 좋더라는 말을 들고 그것을 먹이기 보다는 현재 부모 자신이 자식에게 어떤 식단을 제공하고 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바쁘다는 핑계로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이고 있지는 않은가? 나는 과거에 그랬다. 식단을 바꾸고 집에서 찌개와 국을 끌였더니 아이가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고,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현재 아이는 집밥 아니면 거의 먹질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