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9/04/190430121757.htm

인지 신경과학 연구 그룹을 이끄는 Kayser는 “우리는 뇌가 감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관심이 있다”라고 말한다. 그의 연구에서 Kayser는 다중 감각 통합, 즉 다양한 감각 데이터가 통합되는 방법을 연구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영화를 볼 때, 우리는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대화를 나누는 소리를 듣는 동시에 등장인물들의 입술 움직임도 보게 된다. 하지만 청각 정보와 시각 정보가 뇌에서 자동적으로 통합되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우리말로 더빙된 외화를 볼 때 외국인 배우의 입술 움직임과 더빙된 목소리가 일치하지 않아도 우리가 청각 정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Kayser의 연구진들은 유연한 감각 통합이 발생하는 뇌 영역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서 연구진들은 세 가지 가능한 모델을 설정했다. 첫 번째 모델에서 다른 감각 자극은 완전히 따로 처리된다. 두 번째 모델에서 다른 감각 자극은 자동적으로 통합된다. 세 번째 모델은 “인과적 추론”이라고 불렀는데, 이 모델에서 다른 감각 자극은 공간적으로 혹은 시간적으로 거리가 멀지 않을 때만 통합된다. (중략) “인과적 추론” 모델에서, 뇌는 감각 자극의 근원이 아마도 동일할 거라고 추론한다. 그러므로 감각 자극은 자동적으로 통합되지 않는다.

이 세 가지 모델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연구진은 대상자들에게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을 제공했다. 실험에서 빛과 소리 자극이 주어졌는데, 때로는 동시에, 때로는 다른 빈도로 제공되었다. 연구진은 자기 뇌파검사(MEG)를 사용해서 대상자들의 뇌 활동을 기록했다. 연구진들은 세 개의 모델이 뇌의 다른 영역과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렇기 때문에 세 개의 다른 모델은 다른 처리 레벨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낮은 레벨에서 감각 정보는 시각 피질과 청각 피질에서 다르게 확인되었다. 다음 레벨로 뇌의 위쪽에 있는 두정엽에서는 감각 자극이 자동적으로 통합되었다. 가장 높은 레벨에서 뇌는 기존 단계로부터의 정보를 분석했고, 필요한 경우 방해가 되는 감각 자극을 여과했다. 이러한 유연한 인식은 추상적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의 특정 부분에서 일어났다.

(하략)


Kayser는 자신의 연구가 뇌가 다른 감각 정보를 어떻게 통합 처리하는지 확인하는 첫 번째 사례라고 주장했다. 그런 점을 고려했을 때, 감각 정보 처리에 대한 인간의 이해가 지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감각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증상에 대해서 우리가 객관적인 관찰과 현상 진술은 할 수 있겠지만 그 문제가 왜, 그리고 정확히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하는지 설명하는 것은 매우 제한된다고 말하는 게 합당해 보인다.

https://www.cell.com/neuron/fulltext/S0896-6273(19)30332-0?_returnURL=https%3A%2F%2Flinkinghub.elsevier.com%2Fretrieve%2Fpii%2FS0896627319303320%3Fshowall%3Dtrue

Kayser의 연구는 2019년 4월 Neuron이란 학술지에 소개되었다.

Facebook Comment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