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샌프란시스코 의학대학, UCSF Medical Center

청각과민은 소리 크기 인식의 장애이다. 청각과민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다양한 소리에 매우 민감하거나, 많은 소리를 견디지 못하고 고통을 호소한다. 청각과민은 청력 손실에 의한 결과가 아니며, 볼륨이 증가한 것에 대한 이상지각 현상도 아니다.

어른, 아이 상관없이 이 증상을 겪을 수 있으며 5만 명 중 한 명이 청각과민을 겪을 정도로 희귀하게 발생한다. 청각과민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이유는 콘서트, 음악 공연, 불꽃놀이 처럼 큰 소리가 나는 환경에서 너무 큰 소리에 노출되는 바람에 달팽이관에 손상이 생긴 것이다.

증상 signs and symptoms

청각괌민의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주변 환경에서 들리는 일반적인 소음을 견디지 못하고 과도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청각과민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주변 소리가 너무 시끄럽다고 불평을 한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삶의 여러 영역에 부정적인 결과가 생기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장소에서 혼자 불안감을 느끼거나 귀마개를 사용해서 소음을 차단하기도 한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평범한 소리가 청각과민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짜증과 고통의 대상이 된다. 갑작스런 고음, 알람소리, 자동차 급브레이크 소리, 식기세척기에서 그릇이 부디치는 소리, 아이들의 비명소리, 박수소리 등이 청각과민을 가진 사람들이 매우 싫어하는 소리의 예이다.

청가과민을 가진 사람들은 소음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결국 소음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되는데, 이를 소음공포증(phonophobia)라고 부른다. 그 결과 이들은 해로운 소리에 노출될 두려움에 사로잡혀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갖지 못하게 된다.

청각과민의 진단 Diagnosis

청각사(audiologist)는 환자를 검사하고, 환자의 병력을 조사한다. 그리고 증상의 기간과 심각성에 대해서 세심하게 물어본다. 오디오그램(audiogram)을 활용한 청각검사를 진행한다. 이 검사는 각기 다른 주파수의 소리에 대상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 청각과민이 있는 환자들의 오디오그램을 보면 청각손실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청각과민이 있는 사람들은 소음이 심한 상황에서 사람의 목소리를, 즉 언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치료 Treatment

현재 청각과민을 치료하기 위한 외과적 수술과 약학적 치료는 존재하지 않지만, 청각과민을 완하시키거나 대상자의 두려움을 약화시키는 치료법은 존재한다. 청각적 훈련을 통해서 청각과민을 가진 환자들은 소리에 대한 민감성을 해결 할 수 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