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아동의 감각 문제는 어느 정도일까?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은 모든 감각,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균형감각, 고유수용감각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감각이 뇌로 보내는 신호를 통해 주변 세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이것을 감각통합이라고 한다. 정상 발달 아동은 누구나 아무런 노력 없이 감각통합을 이루게 된다. 하지만 자폐 아동의 상당수는 이런 감각통합을 이뤄내지 못한다.

아래 동영상은 Ringling College of Art & Design에 재학 중인 Alexander Bernard와 Marisabel Fernandez가 만든 단편 영화 <Listen>이다. 그들은 이 영화를 통해 자폐 아동이 겪는 감각 문제를 표현하려고 했다.

그리고 이 영상을 본 누군가가 이 영상에 댓글을 달았다.

This is really accurate, at least for me, in that it’s impossible to filter out sounds. If there are too many things going on around you, it gets really hard to focus, and be a part of the world that everyone expects you to be part of. Well done visuals, and extremely interesting visual accompaniment to the overwhelming soundscape of the everyday.

이 영상은 정말 정확합니다. 적어도 저에게는요. 저는 소리를 걸러내지 못하 거는요. 주변에서 너무 많은 일이 발생하고 있다면 집중하는 게 정말 어렵고, 다른 사람들과 같은 방식으로 세상에 존재하기가 어렵습니다. 시각적으로도 잘 묘사한 것 같습니다. 제가 매일 경험하는 압도적인 소리와 잘 어울리는 굉장히 흥미로운 영상이네요.

아마도 자폐인이 쓴 댓글인 것 같다. 자폐 아동의 감각 문제는 정상 발달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수준이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