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팅은 작업치료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스스로 공부하면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작업치료는 인지, 사회,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작업치료의 목표는 대상자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향상시킴으로써 좀더 독립적인 생활과 다양한 활동의 참여가 가능하게 만드는데 있다.

자폐아동들에게 있어서 작업치료는 놀이기술, 학습전략, 자조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작업치료적 전략은 감각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작업치료사는 대상자의 현재 능력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치료를 시작한다. 수준 평가는 여러 영역을 평가하는데, 이는 대상자의 아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 학습

· 놀이

· 자조

· 주변과의 상호작용

평가를 통해서 대상자가 일상활동에 참여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 역시 확인하게 된다. 이러한 평가에 근거해서 작업치료사는 대상자가 핵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목표와 전략을 구상한다. 일반적인 목표들은 다음과 같다.

· 옷 입기

· 밥 먹기

· 치장하기

· 화장실 사용하기

· 글쓰기, 색칠하기, 가위질하기와 같은 정교한 운동 능력

작업치료는 일반적으로 30분, 1시간의 세션으로 이루어진다. 일 주일에 몇 번의 세션을 진행할지는 대상자에 따라 결정된다. 자폐아동을 위한 이러한 치료전략은 작업치료실 밖에서, 즉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섭식 장애를 가진 자폐아동을 위한 작업치료를 위해서는 특별한 전문가 훈련이 필요하기도 하다.

태그:             

1 thoughts on “자폐를 위한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댓글이 닫혀있습니다.